메트로 블로썸 업데이트 로드맵 (10/26)
안녕하세요. 제정신 스튜디오입니다!
오늘은 앞으로의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유드리려고 해요. 남은 업데이트 계획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간단하게 준비해 봤습니다.
게임을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피드백 보내주신 유저분들께 감사드리며, 남은 업데이트를 통해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자세한 내용과 시기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컨텐츠 추가/개선
[엔딩/루트 업데이트]
- 앞으로 추가될 엔딩은 총 3개입니다. 최종 엔딩이 추가되면 진의 여정은 완결을 맞이하게 됩니다. 11월 초에 '유령역' 루트가 추가될 예정이고, 최종 엔딩과 관련 엔딩 2가지는 12월 말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야기 끝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긴 여정의 마무리를 함께 지켜봐 주세요.
[분기 밸런스 조정]
- 기존 루트 중 진입이 너무 어렵거나, 여러 번의 반복이 필요한 루트가 일부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잠실역 같은 곳에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신규 메인 스토리 추가, 잠겨있던 선택지 추가, 일부 단서 획득 난이도 조정 등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선된 밸런스는 11월 초에 초중반부, 12월 말에 후반부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초반부 분기 확장]
- 일반적으로 분기 트리는 뒤로 갈수록 더 복잡하게 뻗어가지만, 저희 게임 특성상 초반부를 가장 많이 반복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초반부의 가지가 풍성하지 못하면 전반적으로 분기가 빈약하게 느껴질 수 있겠죠. 뒤에서 설명할 '지름길'로 해당 문제를 보완할 수 있지만, 그 외에도 초반부에 몇 가지의 스토리라인을 추가하여 가지가 빈약한 부분을 보완하려고 합니다. 현재는 최종 엔딩에 우선순위가 있기 때문에, 빠르면 12월 말부터 내년 1월까지 추가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브 스토리 추가]
- 랜덤 인카운터인 서브 스토리의 종류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에 대해서도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메인 스토리 추가를 우선순위로 두고 있고, 서브 스토리는 짬이 나면 조금씩 쓰고 있기 때문이죠. 11월 초와 12월 말 두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 약 10여 개의 서브 스토리를 추가할 계획이며, 메인 스토리가 완결된 내년 1, 2월에는 서브 스토리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서브 스토리 간의 연결성 추가]
- 지금 서브 스토리는 완전히 독립적인 상태입니다. 서브 스토리에 나오는 인물을 다시 만날 일이 없고, 겪은 사건이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죠. 11월 초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타입의 선택지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선택에 따라 앞에서 만난 인물 혹은 사건이 미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당장은 해당 선택지의 빈도가 많지 않겠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중점을 두고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주사위 수동 조작]
- 현재는 주사위를 굴리는 힘이 매번 랜덤하게 달라집니다. 직접 주사위를 굴리는 경험을 주기 위해 유일한 3D 요소로서 주사위를 구현했습니다. 그러나 여러 피드백을 받아 본 결과, 의도가 충분히 전달되지는 못한 것 같아요. 구체적인 방법은 아직 고민 중이지만, 사용자가 직접 굴리는 힘을 결정하는 방향으로 개선을 진행하려 합니다. 해당 기능은 12월 말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신규 카드 및 도구 추가]
- 11월 초에 신규 카드 5종이 추가될 예정이며, 12월 말에 몇 가지 신규 도구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2. 편의성 개선
[지름길 추가]
- 한 회차의 플레이 타임이 다소 길어 피로감을 느끼는 문제에 대해서도 많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특정 지점까지 진행하면 다음부터는 해당 구간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지름길'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지름길마다 필요한 '단서'를 보유하고 있어야 이용이 가능하며, 해당 기능은 12월 말 추가 예정입니다.
[선택 히스토리 추가]
- 내가 이전에 했던 선택을 기억하지 못하면 같은 루트를 다시 반복하게 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선택지에 이전에 선택한 적이 있는지, 성공 혹은 실패했는지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UI가 추가됩니다. 해당 기능도 12월 말 추가 예정입니다.
[상시 확인 가능한 노선도 추가]
- 노선도를 항상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가방에서 '노선도'를 눌러 항상 전체 노선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시 시작해도 사라지지 않는 메모를 노선도에 남길 수도 있습니다. 11월 초에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아이템 삭제 방식 개선]
- 기존에는 항상 삭제 버튼이 노출되어 잘못 누르는 경우가 생기거나, 가방이 가득 차지 않으면 도구를 버릴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삭제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을 추가하여, 가방이 가득 차지 않아도 아이템을 버릴 수 있게 됩니다. 11월 초에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낙서로 힌트를 얻는 방식 개선]
- 지상으로 이동 시, 낙서를 통해 단서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낙서가 랜덤하게 나오기 때문에 필요한 낙서를 찾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보유하지 않은 단서에 해당하는 낙서만 노출되기 때문에, 필요한 낙서를 좀 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11월 초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식물도감 정보 확인 방식 개선]
- 가방 내 식물도감에서 목록을 프레스하고 있어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토글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11월 초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3. 무료 버전 출시
- 12월 말, 무료 버전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BM 컨텐츠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 기본적으로 '로그라이크 요소가 부담스럽고, 스토리 위주로 보고 싶은 유저'를 대상으로 컨텐츠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기존에 게임을 즐기시던 분들은 광고 시청이나 인앱 결제 없이도 기존 플레이 경험을 그대로 이어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유료 버전은 그대로 유지되며, 유료 버전을 구매하신 분들은 그에 맞는 보상을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 인게임 재화 '커피콩'이 추가됩니다. 커피콩은 전투를 통한 파밍, 스토리 보상, 엔딩 보상, 광고 및 인 앱 결제 등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구조대원 호출, 주사위 스킨, 지름길 이용, 인벤토리 확장, 경험치 추가 획득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선되었으면 하는 내용이나,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언제든 메일로 연락주세요!
항상 감사합니다 :)
* BIC에 이어 지스타에서도 전시를 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지스타에 오시는 분 계시면 들러주세요ㅎㅎ
피드백은 여기로 studiothesane@gmail.com
엔딩, 그리고 그 이후까지 열심히 응원하고 또 같이하겠습니다. 11월 업데이트가 기다려지네요.
답글삭제Comet Lee님 안녕하세요. 매번 좋은 피드백 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항상 응원해주셔서 감사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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